본문 바로가기
경린이 뉴스

전국이 규제지역 원달러환율 1050? Fed 금리유지 경린이 뉴스

by 경제 어린이 2020. 12. 19.
반응형

#전국 #규제지역 #원달러환율 #1050 #Fed #금리유지 #경린이뉴스

 

 


전국 아파트값이 활활, 전국이 규제지역으로 묶일 판이다.

전국 아파트값 주간 상승률이 1주일 만에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다고 한다.
전국 대부분 지역의 상승폭이 확대됐다.
1.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 0.20% 상승
2. 지방 0.38% 상승 

지난달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인 경기 김포, 부산, 대구 지역은 풍선 효과가 두드러졌다.
지방에서도 비규제 지역으로 매수세가 쏠리면서 17일 정부가 새로운 규제지역 37곳을 지정하게 되어
전국이 투기과열지구 49곳, 조정대상지역 111곳으로 늘었다.

정부가 두더지 잡기 식으로 규제지역을 지정하자 전국 아파트값이 오르며 돌고 돌아 서울 강남 지역으로 다시 매수세가 쏠리고 있다. 특히 강남 3구 아파트값은 서울 평균가보다 올랐다.

집값이 오르면 규제를 강화하면 된다는 발상 자체가 해당 지역의 거래만 불편하게 만들고 주변 지역에 풍선 효과만 야기할 뿐 큰 효과는 없을 것 같다고 전문가들은 우려한다.

 

원, 달러 환율이 내년에는 1050원 아래로 내려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미국 대선 전후로 외국인 자금 유입으로 원화 가치는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다.
지난 3월 1285원대까지 치솟았다가 최근엔 1090원대로 180원 이상 급락한 것이다.

내년에도 미국의 경기와 통화, 재정정책, 부양정책으로 달러 가치를 결정하는 펀더멘털과 정책 요인이 모두 약 달러 추세를 예상케 한다.

 

연준 "돈 풀기 당분간 중단 없다"

제로 수준의 금리와 매달 1200억 달러 규모의 채권 매입은 코로나 시대의 Fed 통화정책의 핵심이다.
연준은 16일 FOMC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으로 유지하기로 했다.
향후 경제가 완화적 정책을 필요로 하지 않는 시점이 오면 자산 매입 속도를 점진적으로 줄이는 방법으로 대혼란을 예방할 것이라고 한다.

#전국 #규제지역 #원달러환율 #1050 #Fed #금리유지 #경린이뉴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