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운드리 (Foundry) 퀠컴, 애플 등 반도체의 설계 디자인만 하는 회사 (팹리스, Fabless)로부터 제조를 위탁받아 설계대로 반도체를 생산해주는 방식, 반도체 위탁 생산으로도 불린다.
반도체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인 TSMC(대만)을 따라잡겠다는 포부로 삼성전자는
평택에 7번째 파운드리 라인을 구축한다고 한다.
자칫 미국 눈 밖에 날 수 있는 사항에서 발 빠르게 움직이는 삼선정자의 행보가 기대 반 우려반의 목소리가 크다.
LG전자의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투자
전 세계 클라우드 시장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3개 기업이 빅3의 입지를 단단히 유지하고 있다. 여기에 중국 시장까지 확대하면 알리바바를 빅 4에 포함시키기도 한다. 특히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 빅3의 영향력은 매우 높다. 최근에는 전통적인 기업시장 강자인 IBM, 오라클 등이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가세하고 있지만,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에서의 존재감은 미미하다.
LG전자가 2년새 11개 스타트업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업체에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미래 신기술의 패권은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가 좌지우지할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이미 미국 1위 클라우드 업체인 아마존의 AWS를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가 바짝 뒤쫓아가고 있는 가운데, 언택트, 비대면, 자율주행의 모든 데이터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되어야 하므로
우리나라 전자 업체도 클라우드 산업을 스스로 개척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밖에 없는 건 자명한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LG전자의 클라우드 스타트업 업체 투자가 훗날 LG전자의 큰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